GS25, 월간사용자 수 이마트 제치고 1위
상태바
GS25, 월간사용자 수 이마트 제치고 1위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3.10.2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리테일의 모바일 앱 '우리동네GS'가 지난달 국내 오프라인 유통사 앱 가운데 월간사용자 수(MAU) 1위를 차지했다.

 오프라인 유통이 대형마트에서 편의점으로 이동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모바일 앱 사용 패턴에도 변화가 생긴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우리동네GS의 MAU는 약 283만명을 기록해 편의점·마트·백화점·기업형 슈퍼마켓(SSM) 등 오프라인 유통사 앱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MAU는 한 달 동안 해당 앱을 실제로 이용한 순 사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다. 9월 한 달 간 오프라인 유통 앱 가운데 우리동네GS를 사용한 사람의 수가 가장 많았다.

편의점 소비자가 주축이 되는 앱이 오프라인 유통사 앱 중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오프라인 유통사 중에선 이마트와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앱이 MAU 상위 순위를 독점해왔다.

GS리테일이 기존의 앱들을 통합해 우리동네GS를 처음 출시한 지난해 10월에만 해도 1~4위는 △이마트 △이마트몰 △마이 홈플러스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앱이 차지했다.

특히 이마트 앱이 MAU 1위에서 물러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 앱의 지난달 MAU는 272만명으로 지난해 10월(255만명)과 비교해 6.7% 늘어나는데 그친 반면 우리동네GS의 MAU는 같은 기간 93.8% 늘어나며 순위가 역전됐다.

MAU 뿐 아니라 신규 앱 설치 동향에서도 편의점의 약진과 대형마트의 부진이 동시에 나타났다. 지난달 오프라인 유통사 앱들의 신규 설치 건수를 보니 GS리테일의 우리동네GS(28만건)와 BGF리테일의 '포켓CU'(20만건)가 1~2위를 차지했다.

반면 이마트 앱은 11만건으로 5위에 그쳤다. 코로나19 기간 쿠팡, 컬리 등 e커머스 플랫폼이 급성장하며 장보기는 e커머스에서 하고 소량 구매는 근거리의 편의점에서 하는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한 것이 원인으로 꼽힌다.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O4O 전략을 강화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