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 절감 효율적인 자원 재활용 위해... 자동차 부품 재제조 확대 전망
자동차 산업의 핵심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공급망 재구성의 맥락에서 중국 자동차 부품 산업은 꾸준히 발전했으며 신에너지 자동차의 침투율의 급속한 향상은 자동차 부품의 전자화, 지능화 및 경량화 방향으로 발전했다.
중국은 친환경 차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자동차 부품 산업도 빠르게 발전했다. 2021년 중국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매출 규모는 총 4조66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2% 증가했으며, 2022년 약 4조1,953억 위안, 2023년 4조4,086억 위안으로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공상국에 등록된 자동차 부품 관련 기업 수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21년 자동차 부품 관련 기업 등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64.8% 증가한 16만5,000개, 2022년은 약 21만4,200개이다.
◆ 수출입 동향
중국 자동차부품은 무역 흑자 품목이며 일부 프리미엄 핵심부품은 국산화가 낮아 수입을 많이 한다. 자동차 부품은 컴퓨터, 통신 및 기타 전자장비 등 분야와 더불어 중국에서 대외 무역 의존도가 큰 업종으로, 2021년 중국 자동차부품 산업의 대외무역 의존도, 수입 의존도, 수출 의존도는 각각 21.5%, 14.3%, 7.2%이다.
2023년 중국 자동차 수출이 지속 성장하면서 1~8월 자동차 수출량은 총 321만 대, 수출액은 총 634억3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9%와 91.2% 증가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자동차부품 수출도 성장하고 있으며, 1~9월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총 405억4370만 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다.
2022년 중국 자동차 유리와 자동차 타이어 수입액은 각각 4억3700만 달러, 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7%, 20.0%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가는 자동차 유리 미국, 독일, 헝가리 등이고 타이어는 태국, 독일, 일본, 이탈리아 등이다. 2022년 중국 주요 자동차부품 수입 제품은 변속기로, 전체 수입에서 47.6%의 비중을 차지한다.
변속기 수입액은 총 96억99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5% 하락했으며 주요 수입국은 일본, 독일, 프랑스, 미국이다. 2022년 기준 대한 자동차부품 수입은 총 121억672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9.3% 감소했다.
◆ 산업 체인...생산, 핵심부품, 튜닝기업등 포함
자동차부품 제조업 산업 체인의 업스트림에는 주로 철강, 비철금속, 전자 부품, 플라스틱, 고무, 목재, 유리, 도자기, 가죽 등 생산기업 포함하며 미드스트림에는 엔진세트, 전자제어 시스템 등 자동차 핵심부품 생산기업들이 포함된다. 다운스트림은 자동차 완성차 제조업체, 자동차 4S 매장, 자동차 수리 공장, 자동차 부품 및 부품 공급업체, 자동차 튜닝 공장 등이 있다.
◆ 경쟁 동향...글로벌기업 각축전
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은 집중도가 낮은 편으로, 시장점유율 1~3위 기업의 점유율은 화빅자동차 2.67%, 웨이차이동력 1.87%, 균승전자 0.92% 순이다. 4위 푸야오 유리는 0.44%, 5위 정탄기는 0.33%이다.
중국 자동차부품 산업은 글로벌 시장의 공급망 역할을 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전 체인이 완비된 산업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현지에서 대표적인 생산기업은 쥔셩부품, 퉈푸그룹, 중국장성, 안지에과학기술, 아오터지아, 화공테크, 바오롱과학기술, 더룬부품, 인룬주식, 베이도우싱통 등이 있다.
영국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 파이낸셜'에서 발표한 '2022년 가장 가치 있는 글로벌 20대 자동차 부품 브랜드' 순위에서 일본 부품기업이 5개로 25%를 차지했고 북미, 유럽계 기업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의 전기차 생산이 확대되면서 중국 부품 기업도 2개 사 포함되었다.
◆ 산업 클러스터...중국 6개 지역에 대규모
중국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는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길림성 창춘, 후베이성 스옌, 안후이성 우후, 광둥성 화두, 베이징-톈진-허베이성 환보하이, 장수성 양저우 자동차부품 산업 단지 등 중국 6개 지역에 대규모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다.
◆ 정책 동향 ... 프로젝트 건설, 정보화 투자, 세금 보조 등 다양한 정책 추진
중국 정부는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자동차부품 산업 지원 및 시범 프로젝트 건설, 정보화 투자, 세금 보조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은 중국의 중점 첨단기술 산업 중 하나로 '10차 5개년 계획'부터 자동차 및 핵심부품에 관한 계획이 의제에 포함되었고, '13차 5개년 계획'부터는 신에너지 자동차의 산업화가 계획에 포함되었다. '14차 5개년 계획' 이후 차세대 반도체, 신에너지 자동차의 핵심 부품 및 기타 재료에 대한 촉진 정책이 발표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산업은 중국의 미래 전략 산업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2년 1월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폐자재 재활용 시스템 구축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하여 자동차 부품, 건설 기계, 공작기계 및 기타 제품의 재제조를 확대하고 항공 엔진, 산업용 로봇 등 최신 분야의 재제조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자 한다.
이러한 정책 동향에 따라 향후 중국 자동차부품의 개발 중점 분야는 동력 배터리, 자동차 전자, 전기 에어컨, 전기 조향, 전기 브레이크, 엔진, 자동변속기, 무단 변속기 등이 될 것이다.
◆ 자동차 부품 재제조 새로운 산업으로... 기술공정 , 표준 엄격한 제정필
2021년 중국 국무원은 '2030년 이전 탄소 피크 행동 방안에 관한 통지'를 발표하며 자동차 부품, 엔지니어링 기계 등 재제조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고, 재생 제품의 보급과 응용을 강화할 것을 명확히 제시했다. 자동차부품의 재제조란, 폐기된 자동차부품을 전문적으로 개조, 복구하여 신제품과 같은 규격과 품질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2022년 말 기준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3억1903만 대이며, 자동차가 노후화됨에 따라 자동차 부품 재제조가 새로운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자동차협회 부품 재제조 분회 소속이자 광저우시 화두 세계 자동변속기 사의 담당자 A씨는 상하이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재제조는 단순히 중고 자동차 부품을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며, 관련 기술공정과 표준이 엄격히 제정되어 재제조한 부품이 신제품 표준에 부합하는 것이 목표'라고 언급했다.
23일 코트라 상하이무역관은 "현재 자동차부품 재제조는 BBA, 포르셰, 랜드로버 등 고가 브랜드의 경우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했지만, 중국 업계는 아직 표준화가 안 되어 있는 상황이다. "
따라서 " 중국 친환경차 판매수는 2022년 700만 대, 2023년 900만 대 이상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전지 동력, 구동 모터, 전력 시스템 등 자동차부품의 유지 보호, 부품 교체 등 서비스 수요가 기존 자동차부품 시장의 구조, 산업 체인 등에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