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한국ESG기준원 ‘지배구조 최우수기업' 선정
상태바
KT&G, 한국ESG기준원 ‘지배구조 최우수기업' 선정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3.11.2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장사 중 최고 수준 지배구조 인정… ESG 통합 등급도 ‘A+’

KT&G(사장 백복인)가 한국ESG기준원이 개최한 ‘2023년 한국ESG기준원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지배구조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인 한국ESG기준원은 매년 환경, 사회적 책임 및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노력한 우수기업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KT&G는 ESG 평가 결과 지배구조 부문에서 일반 상장사 가운데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함으로써 지배구조 등 높은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인정받았다.

이번 시상식에서 KT&G는 건전한 이사회 운영을 바탕으로 이사회 중심 경영을 선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KT&G는 이사회 내 주요 위원회를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해 견제와 감독 기능을 강화했으며, 지난 3년간 사외이사 비율을 75%로 유지해 이사회의 독립성을 확보해 왔다. 또, 내부 감사조직을 이사회 내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운영해 이사회의 상시 감시기능을 한층 높여 왔다.

또 KT&G는,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올해 ESG 통합 등급에서도 ‘A+’를 획득해 13년 연속 A등급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KT&G는 이사회 역량 구성표인 BSM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이사회 중심의 ‘책임 전문 경영체제’를 강화해 왔으며, 이사회 다양성 및 독립성 정책 마련, 그룹 윤리헌장 제정 등 지배구조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KT&G 관계자는 “KT&G는 민영화 이후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 운영을 통해 투명하고 독립적인 선진 지배구조를 갖춰 왔다”며, “앞으로도 이사회의 독립성‧전문성‧다양성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톱티어 수준의 지배구조 확립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KT&G는 2021년 2월부터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기관인 MSCI의 ESG평가에서 동종산업 최고 등급인 ‘AA등급’을 3년 연속 획득해 ESG 리더 그룹으로 분류됐으며, ‘2022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에서 종합 ESG 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진 오른쪽의 김진한 KT&G 전략기획본부장과 왼쪽의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시상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는 모습 (사진: KT&G 제공)
사진 오른쪽의 김진한 KT&G 전략기획본부장과 왼쪽의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시상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는 모습 (사진: KT&G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