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분석]중국 냉동 간식 소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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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시장분석]중국 냉동 간식 소비 트렌드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3.12.02 07: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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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시장규모 191억3000만 위안, 2025년 395억 위안 예측
건강하고 칼로리가 낮은 제품, 원재료의 신선함 추구

KOTRA 창사무역관

◆ 시장 현황

중국 내 냉동 간식은 전통적인 면, 쌀국수, 만두 등 주식류를 제외한 핫도그, 피자 등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냉동식품울 가리킨다. 중국의 냉동 간식 시장은 현대인들이 바쁜 일상에서 맛있고 간편하며 신속하게 조리가 가능한 음식에 대한 수요에 따라 발전해왔다. 냉동 간식은 간편하고 일정 기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iiMedia Research에서 발표한 “중국 냉동 간식 소비 트렌드 연구보고”에 의하면, 2022년 중국 냉동 간식 시장규모는 191억3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오는 2025년에는 353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다.

2014~2025년 중국 냉동 간식 시장 규모 및 추이 (자료: iiMedia Research)
2014~2025년 중국 냉동 간식 시장 규모 및 추이 (자료: iiMedia Research)

중국 냉동 간식 산업은 식품 소비의 증가, 콜드체인 물류의 발전, 라이브커머스 활용 마케팅 등 여러 요소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바쁜 일상에서 냉동식품은 소비자들이 신속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선택사항 중의 하나이다. 냉동 간식은 풍부한 맛과 다양한 품종으로 소비자들의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iiMedia Research가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75.9%가 냉동 간식을 구매한 적 있으며, 냉동 간식 중에서는 중국식 토스트라 할 수 있는 서우좌빙과 소시지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중국 내 인기 냉동 간식 (자료: iiMedia Research)
2023년 중국 내 인기 냉동 간식 (자료: iiMedia Research)

◆ 소비자 분석

iiMedia Research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 냉동식품 소비자 중 여성이 63.2%에 달하고 연령대로는 31~40세가 52.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소비자의 월수입이 5000위안을 초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냉동 간식 소비자 연령 및 수입 구조 (자료: iiMedia Research)
중국 냉동 간식 소비자 연령 및 수입 구조 (자료: iiMedia Research)

이외 냉동 간식의 구매량과 소비 가격에 대한 조사 결과, 대부분 소비자들은 냉동식품을 일상 소비의 일부분으로 여기며, 1회 소비 금액으로는 51~100위안 대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023년 중국 소비자들의 냉동 간식 1회 구매 시 소비 가격 (자료: iiMedia Research)
2023년 중국 소비자들의 냉동 간식 1회 구매 시 소비 가격 (자료: iiMedia Research)

또한 구매 경로로는 온라인 플랫폼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라이브커머스가 제품 판매에 있어 중요한 마케팅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판매자들은 생방송을 통해 제품의 제조 과정과 포장, 외관, 맛 등 소비자의 관심사항을 실시간으로 전달해 구매 의향을 자극할 수 있어 라이브커머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iiMedia Research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라이브커머스 산업 규모는 2021년 대비 19.5% 증가한 1조4354억 위안에 달했고 2027년에는 6조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됐다.

2023년 중국 냉동 간식 주요 구매 경로 (자료: iiMedia Research)
2023년 중국 냉동 간식 주요 구매 경로 (자료: iiMedia Research)

아울러 소비자들이 냉동 간식을 구매 시 가장 먼저 가장 관심을 갖는 요소는 제품의 맛과 유통기한이고, 주요 구매 요인은 '편의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냉동 간식은 생산 과정에서 이미 가공 처리돼 별도 번잡한 조리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이외, 신선도, 가격, 영양성분 등도 소비자들이 냉동 간식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2023년 중국 소비자들의 냉동 간식 구매 시 주요 관심 요소 (자료: iiMedia Research)
2023년 중국 소비자들의 냉동 간식 구매 시 주요 관심 요소 (자료: iiMedia Research)

한편, 냉동제품에 대한 우려와 개선 필요 사항에 대해서도 제기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방부제 등 냉동 간식의 첨가제에 대해 가장 많은 우려를 보였으며 불안정한 품질과 위생문제도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영양가, 칼로리, 가성비, 원재료의 신선함 등에 대한 개선 요구가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2023년 중국 냉동 간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사항 (자료: iiMedia Research)
2023년 중국 냉동 간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사항 (자료: iiMedia Research)

◆ 경쟁 동향

중국 냉동 간식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소비자의 수요 증가로 인해 기존 냉동식품 기업들은 냉동 간식 라인업 확장, 품질 개선, 신제품 출시, 홍보 마케팅 다각화 등을 통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또한 냉동 간식 시장은 진입 조건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전통 브랜드 외에도 많은 신예 브랜드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 JD MALL 내 냉동 간식 키워드로 검색된 주요 브랜드(2023.11.24. 검색 종합순위 기준) (자료: JD MALL, 기업 홈페이지, KOTRA 창사 무역관 정리)
중국 JD MALL 내 냉동 간식 키워드로 검색된 주요 브랜드(2023.11.24. 검색 종합순위 기준) (자료: JD MALL, 기업 홈페이지, KOTRA 창사 무역관 정리)

K-Food의 인기에 따라 중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한국 냉동 간식도 다양하다. 중국 온라인 플랫폼인 TAOBAO에서  ‘한국 수입 냉동 간식'을 키워드로 검색 시, 핫도그, 김말이 튀김, 호떡, 어묵, 치즈볼, 게맛살 등 제품들이 나타난다. 주요 브랜드로는 동원, 오뚜기, 삼립 등이 있다.

중국 TAOBAO플랫폼 내 한국 수입 냉동 간식 검색 현황(2023.11.24. 검색 판매량 기준) (자료: TAOBAO)
중국 TAOBAO플랫폼 내 한국 수입 냉동 간식 검색 현황(2023.11.24. 검색 판매량 기준) (자료: TAOBAO)

◆ 시사점

중국 소비자들의 편리하고 간편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냉동 간식의 다양화 및 품질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또한 건강과 영양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에 따라 냉동 간식도 단순 맛이 아닌 저칼로리, 영양성분을 갖춘 냉동 간식에 대한 수요도 증가되고 있다. 이에 관련 제품의 중국 진출 및 홍보 시 건강, 웰빙 특징을 두드러 내는 것도 중요한 홍보방식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효율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적합한 온라인 플랫폼의 선정도 중요하다. 후난성 7-ELEVEN 편의점 구매담당자는 “편의점 소비자들은 대용량 포장보다는 한 끼 식사 대체용이나 간식으로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소량 혹은 낱개 포장 제품을 선호한다.”고 밝혀 플랫폼별로 선호하는 포장 방식에 대한 사전조사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냉동 간식 신예 브랜드 ROYAL XIAO HU의 COO 황페이융은 "중국 냉동 간식 시장은 아주 크고 소비자들이 냉동제품에 대한 사용률은 아직 초기단계에 불과하다"고 밝히며, 중국 냉동 간식 시장의 빠른 발전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장의 빠른 성장에는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을 동반하게 되므로 중국 냉동식품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충분한 시장 조사와 경쟁 분석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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