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집에서 간편식 먹고 해외여행서 캐시미어 입는다'-롯데홈쇼핑, 2023년 소비 트렌드
상태바
'이제 집에서 간편식 먹고 해외여행서 캐시미어 입는다'-롯데홈쇼핑, 2023년 소비 트렌드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23.12.2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리미엄’ 위해 생필품 ‘가성비’ 따졌다 
해외여행 상담 예약건수 2배 이상 증가, 고가 캐시미어 상품 주문 50% 늘어
식품, 생활용품, 뷰티 등 생활밀착형 상품은 다구성, 대용량 선호로 실속형 소비 뚜렷  
 롯데홈쇼핑, 2023년 소비 트렌드는 ‘중간 실종’ … ‘프리미엄’ 위해 생필품 ‘가성비’ 따졌다!
 롯데홈쇼핑, 2023년 소비 트렌드는 ‘중간 실종’ … ‘프리미엄’ 위해 생필품 ‘가성비’ 따졌다!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이 2023년 TV홈쇼핑 판매상품을 분석한 결과 고가 프리미엄 상품과 저렴한 가성비 상품에 수요가 몰리는 ‘중간 실종’ 소비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올해는 엔데믹으로 일상이 회복됐지만 지속된 고물가로 ‘짠물소비’와 ‘보복소비’가 동시에 높게 나타나는 모순적인 소비 패턴이 부각됐다. 롯데홈쇼핑이 2023년 구매 데이터(23.1.1~12.24) 를 분석한 결과, 해외여행 상담건수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고가 상품(50만 원 이상) 주문건수가 30% 늘었다.

반면, 대표적인 생필품으로 꼽히는 욕실용품 주문건수는 80% 이상 늘었으나 평균 판매가는 10% 감소하며 가성비 수요가 높았다. 비용이 한정된 상황에서 고가 상품에 투자한 만큼 일상생활에서 가성비를 따지는 ‘앰비슈머(Ambisumer)[1] 소비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상담 예약건수가 2배 이상 증가한 ‘해외여행’이 차지했다. 상담건수 기준 인기지역 1위는 일본(42%), 인기도시 1위는 단일 방송에서 6,500건 이상 상담이 몰린 오사카로 나타났다. 고물가에 가성비가 좋은 단거리 여행지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2위는 비즈니스 항공권, 프리미엄 호텔 등 차별화 혜택을 앞세운 유럽(36%)이 차지했다. 패션은 다구성을 앞세운 가성비 상품과 ‘캐시미어’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수요가 동시에 높게 나타났다.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구성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조르쥬 레쉬’는 올해 100만 세트가 판매됐다.

‘조르쥬 레쉬’의 인기상품 TOP 3는 평균 판매가 8만원 이하의 ‘아세테이트 팬츠 2종’, ‘라이크라 팬츠 4종’, ‘린넨 가디건 2종’ 등 다구성 일상복으로 집계됐다. 한편, F/W 시즌 패션 트렌드로 떠오른 ‘올드머니룩’의 영향으로 ‘캐시미어 100%’ 상품 주문금액은 전년 대비 50% 신장했다. 단독 브랜드 중 평균 판매가가 약 60만원으로 가장 높은 몽골 캐시미어 브랜드 ‘고요’는 일반 캐시미어 상품 대비 2배가 넘는 금액에도 론칭 방송에서 10분 만에 1천 벌이 판매됐다.

식품, 생활용품 등 생활밀착형 상품에서는 다구성, 대용량에 대한 높은 선호도로 실속형 소비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고물가로 배달음식, 외식 수요가 감소하면서 가공식품 주문건수는 전년 대비 60% 신장했다. 특히, 지난 1일(금) 유튜버 쯔양이 운영하는 맛집의 레시피로 만든 함박스테이크를 12개 세트로 구성, 매장 대비 반값에 선보여 65분 만에 5,500세트가 완판됐다.

‘쟁여두기’ 수요가 높은 생활용품은 무료체험 제공, 대량구성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2023년 치약 주문건수 1위를 기록한 ‘유시몰 치약’의 더블 구성 주문건수는 싱글 구성보다 5배 이상 높았다. 뷰티 상품은 고품질 쿠션, 팩트를 대량으로 구성한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지난 11월 가수 홍진영이 개발한 ‘시크 블랑코 팩트’, 전직 승무원이 개발한 ‘샤르드 순간쿠션’ 등은 ‘본품+리필분’을 더블로 구성하고 최대 48% 할인 판매한 결과 론칭 방송에서 완판됐다.  

박재홍 롯데홈쇼핑 상품본부장은 “올해 지속된 고물가로 프리미엄 아니면 가성비 상품에 수요가 몰리는 ‘중간 실종’ 소비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내년에도 소비 양극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부터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성비 상품까지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