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기기 무료 렌털' 업체 대표 잠적…수백명 '발동동'
상태바
'운동기기 무료 렌털' 업체 대표 잠적…수백명 '발동동'
  • 박영심 기자
  • 승인 2015.08.24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박영심 기자]    중견 정수기 업체 대표가 대당 1천만원에 육박하는 운동기기를 무료로 렌털해주겠다며 1만여명을 모집하고서는 렌털비를 내지 않고 잠적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24일 서울 구로경찰서에 따르면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등을 렌털·판매하는 중견 가전업체인 한일월드 이영재 대표는 자사 고객 200여명으로부터 사기 혐의로 고소를 당했다.  고소장에 따르면 한일월드는 작년 5월부터 신상품 체험단 모집 명목으로 950만원 상당의 음파진동 운동기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홍보에 나섰다.

4년간 운동기를 렌트해 쓰면서 운동장면이 담긴 사진을 제공하거나 설문에 응하면 렌트비를 대납해줄 뿐만 아니라 4년 후에는 운동기 소유권도 넘기겠다는 것이다.  회사는 '금융리스 렌털'이라는 생소한 방식을 제시했다.  월 19만8천원씩 발생하는 할부금을 회사 측이 현금으로 이벤트 참가자 통장에 입금하면 캐피털 업체가 이를 출금해가는 방식이었다.  이벤트에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 1만400여명이 참가해 전체 계약 금액은 1천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 1년간은 큰 문제가 없었지만 지난달 한일월드 측이 돌연 입금을 중단하면서 사달이 났다. 한일월드가 약속한 할부금을 입금해주지 않았지만 캐피털사는 피해자들의 통장에서 계속 돈을 빼가고 있다.

피해자들이 계약을 해지하려 해도 한일월드와 연락도 되지 않는 상태다. 이들은 4년 계약을 한 터라 앞으로 수백만원에 달하는 음파진동 운동기 잔액을 캐피털사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내야 할 판이다. 아직 고소장을 제출하지 않은 피해자들의 추가 고소도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일반 고객뿐 아니라 회사의 말을 믿고 주변 친지까지 무료 체험 이벤트를 권유한 한일월드 직원들까지 피해를 봤다. 이들은 이미 임금체납에 시달려 왔다. 이 회사 직원이자 피해자이기도 한 A씨는 "월급은 이미 3개월 체납됐고 운동기 할부금은 지난달부터 들어오지 않았다"며 "이 대표는 20일 직원들에게 '렌털 채권을 캐피털 회사에 1명당 682만원에 넘겼고 받은 돈은 회사 운영비용으로 모두 썼다'고 말하고는 잠적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경찰 관계자는 "고소장을 접수하고 일부 피해자를 조사하는 한편 이 대표에게 출석하라고 전화로 통보했지만 연락이 안 되고 있다"며 "출석에 응하지 않으면 체포영장을 받아 추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1992년 창립한 한일월드는 정수기 렌털사업으로 성장해 공기청정기, 비데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영역을 넓힌 중견 기업으로서 작년 1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