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 몰리는 황금연휴 온다…백화점 총력전
상태바
유커 몰리는 황금연휴 온다…백화점 총력전
  • 황명환 기자
  • 승인 2015.09.10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황명환 기자]     중추절(9월 26∼27일)과 국경절 연휴(10월 1∼7일)를 앞두고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를 유치하려는 백화점 업계의 경쟁이 뜨겁다.  업계는 특히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급감했던 유커 매출이 최근 들어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이번 연휴를 계기로 매출이 완전히 정상궤도로 돌아오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지난 8일 중국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에서 각 1명씩 총 3명의 파워블로거를 초청해 본점과 잠실점, 롯데아울렛 서울역점을 돌아보게 했다.

지난해 10월 5일 중국 국경절 연휴를 맞아 한국을 찾은 요우커들로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 면세점이 붐비는 모습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팔로어 수가 각 40만명에 달하는 이들 블로거가 2박3일 간의 일정을 마치고 롯데백화점 등에서의 쇼핑 경험을 SNS에 올린다면 그만큼 홍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해서다.   롯데백화점은 이달 말부터는 명동 지역 호텔 30여곳과 연계해 롯데백화점 쇼핑정보와 할인쿠폰, 중국인이 선호하는 마스크팩을 세트로 구성해 체크인하는 관광객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또, 10월 31일까지 구매금액에 따라 중국인이 선호하는 마유 핸드크림, 아이패치(눈가 전용 고농축 팩), 캐리어 등 사은품도 줄 예정이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메르스 사태가 불거졌던 지난 6∼7월 중국 신용카드인 은련카드로 결제한 매출 신장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 하락했고, 8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8% 하락했다. 8월 마지막주에는 전년 수준으로 회복한 데 이어 9월 1∼6일은 전년 동기 대비 38.8% 늘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달 중국인이 많이 찾는 압구정본점과 무역센터점에서 글로벌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구입한 물건을 중국 현지 자택에서 받아볼 수 있게 한 것으로, 1인당 최대 30㎏까지 배송이 가능하다. 중국인들이 한국 방문 시 여러 상품을 한꺼번에 구입하는 점을 공략한 것이다.  이와 함께 이달 중 압구정본점에서 중국인 대상 웨딩컨설팅 프로그램을 할 계획이다. '스·드·메'(스튜디오 촬영, 드레스, 메이크업) 같은 한국 결혼문화에 관심이 많은 유커들을 유치한다면 금액대가 높은 명품 등 예물 수요를 선점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5월부터 중국인 우수고객을 구매금액에 따라 등급별로 나누고 생일 케이크와 편지, 신년 선물, 발렛파킹(대리주차), 리무진 콜택시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국경절을 앞두고 업계 최초로 외국인 전용 모바일 가이드를 마련했다. 가이드는 중문 및 영문으로 제작됐으며 층별로 있는 QR코드를 휴대전화로 읽으면 점포 안내, 쇼핑 정보, 할인 쿠폰 등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본점을 찾는 중국인 방문객에게는 중국인들에게 인기있는 바나나우유를 환영선물로 줄 예정이다. 또한,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150여개 브랜드를 10∼30%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서울 명동과 공항, 주요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에 신세계 쇼핑 정보가 담긴 '훙바오'(紅包·붉은색 봉투)도 비치할 계획이다.  백화점 업계는 은련카드 결제 시 5%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글로벌마케팅담당 구동욱 매니저는 "메르스의 영향으로 급감했던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9월부터 중추절, 국경절 시즌이 이어지면서 중국인 매출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