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대규모 경제대표단 이란 방문…무역사무소도 개설
상태바
프랑스 대규모 경제대표단 이란 방문…무역사무소도 개설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5.09.21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피터조 기자]    지난 7월 이란 핵협상 타결 이후 이란 시장 개척을 위해 프랑스가 대규모 경제무역 대표단을 파견한다.  스테판 르폴 농업부 장관과 주요 기업 100여 개사 등 프랑스 정부와 기업 대표들이 프랑스와 이란 통상 관계 복원을 위해 20일 이란을 방문한다고 현지 라디오 RFI가 보도했다.

월 29일(현지시간) 이란의 수도 테헤란을 방문한 프랑스의 로랑 파비위스(왼쪽) 외무장관이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과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이번 경제 대표단에는 세계적 석유회사인 토탈,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 완성차 업체 푸조 등 프랑스 대기업과 농업, 금융, 의약, 건설, 명품 회사 등이 망라됐다.  르폴 장관은 농업과 축산업 분야 협력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 정부는 오는 22일 이란 테헤란에 새 무역 사무소를 개소할 예정이다.

이란은 지난 7월 주요 6개국(P5+1)과 핵협상을 타결하고 갈등을 풀기로 합의했다. 이 합의에 따라 이란은 핵개발 주요 프로그램을 제어하고, 그 반대급부로 미국과 유엔, 유럽국가들은 그간 단행해온 경제 제재를 내년부터 해제하기로 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프랑스의 초청을 받아 이란 대통령으로서는 16년 만에 처음으로 오는 11월 프랑스를 방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