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면세점 대전…롯데·신세계·두산·SK 격돌
상태바
2차 면세점 대전…롯데·신세계·두산·SK 격돌
  • 황인찬 기자
  • 승인 2015.09.22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린아포스트=황인찬 기자]     신세계가 22일 참여를 확정·발표함에따라 이달 말부터 다음 달까지 펼쳐질 유통 공룡들의 '가을 면세점 대전'의 윤곽이 드러났다.  관심이 집중되는 서울의 경우 기존 면세점을 지키려는 롯데(소공점·잠실 롯데월드점), SK(워커힐)와 이를 빼앗으려는 신세계, 두산의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 앞서 지난 7월 국내 굴지의 유통 대기업들이 거의 모두 참여한 1차 서울 면세점 대전에 이은 2차 대전인 셈이다.

 

◇ 신세계·두산 '공격'…유통 노하우·동대문 입지 강조

신세계는 22일 관세청에 서울·부산 시내 면세점 운영 특허권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면세점의 경우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을, 부산 면세점의 경우 세계 최대 백화점 신세계 센텀시티 내 B부지를 면세점 입지로 확정했다.  오는 11~12월 운영특허가 만료되는 서울·부산 면세점은 ▲ 워커힐(SK네트웍스) 서울 면세점 11월 16일 ▲ 롯데면세점 서울 소공점 12월 22일 ▲ 롯데면세점 서울 롯데월드점 12월 31일 ▲ 신세계 부산 면세점 12월 15일 등 모두 네 곳이다.

신세계가 서울·부산 면세점 특허를 신청하는 것은 이들 가운데 기존 부산 면세점을 지키고 서울 롯데·워커힐의 면세점을 자신들이 새로 대체하겠다는 뜻이다. 앞서 지난 2일에는 두산이 동대문 두산타워를 앞세워 면세점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공격에 나서는 두 업체는 모두 "해 볼만 하다"는 입장이다.

우선 신세계는 국내 최고의 유통 노하우를 갖춘 소매유통전문기업으로서, 기존 사업자를 대체할 수 있는 '준비된 사업자'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백화점·대형마트·프리미엄아웃렛 사업 등 85년간의 유통업 경험을 기반으로 면세 사업에 나서면 관광산업 진흥, 고용 창출 등의 측면에서 충분히 기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두산의 경우 동대문 입지의 차별성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두산그룹 관계자는 "도쿄는 시부야, 롯본기, 신주쿠 등 차별화된 허브 관광지가 일정 거리를 두고 비슷한 규모로 형성돼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명동에 한정됐다"며 "동대문 지역의 관광 인프라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라도 면세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롯데·SK '방어'…롯데 잠실점 가장 '불안'

현재 가장 속이 타들어가는 업체는 롯데면세점이다.

이번에 특허가 풀리는 롯데면세점 두 곳의 연매출은 소공점 2조원, 잠실 롯데월드점 6천억원 등 모두 2조6천억원에 이른다. 롯데 입장에서는 기업의 사활을 걸고 영업권을 지켜야하는 처지이다. 하지만 여론 등 분위기는 그 어느 때보다 좋지 않다.  최근 오너 일가의 '진흙탕'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일본기업' 논란이 불거진데다, 면세시장 점유율이 50~60%에 이르러 '독과점' 논란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롯데면세점의 운영업체인 호텔롯데 지분 90%이상을 일본 주주들이 갖고 있다.

지난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다수 의원들은 증인으로 출석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게 호텔롯데의 국적 논란, 롯데면세점의 독과점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지적했다. 특히 업계에서는 가장 '수성(守城)'을 장담하기 어려운 곳으로 롯데 잠실 롯데월드점을 꼽고 있다.

관세청과 심사위원들 입장에서 매출이 2조원에 이르는 국내 면세점 1위 매장, 롯데 소공점의 특허권을 뺏어 다른 업체에게 주는 것에는 부담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국회에서까지 "지난해 이전·확장은 특혜"라는 지적이 나온 롯데월드점의 경우 상대적으로 매출 규모도 적어 주인을 바꾸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하다는 분석이다.

아직 각 후보업체들이 이번에 특허가 만료되는 서울·부산 4개 면세점 가운데 어느 곳을 대체하겠다고 지원할 것인지 알수 없지만 복수 지원이 가능한만큼 신세계와 두산의 타깃 리스트에 롯데월드점은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큰 상황이다.

이런 위기 속에서 롯데는 면세점 두 곳을 모두 지키기 위해 롯데월드타워 고층부 면세점 키오스크 구상, 중소기업 매장·품목 확대 등을 사업계획서에 넣어 재승인의 당위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SK도 경영 일선에 복귀한 최태원 회장의 전폭적 지지를 바탕으로 워커힐 면세점 방어에 나설 전망이다. 이미 SK네트웍스는 올해 1천억원을 투자해 워커힐 면세점 내부를 새로 단장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