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분양성수기 돌입…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주목'
상태바
봄 분양성수기 돌입…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주목'
  • 한민철 기자
  • 승인 2016.03.05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민철기자] 본격적인 봄 분양 성수기를 맞아 유망지역 분양단지들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교통 요충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교통 요충지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나 상가, 오피스텔 등 수익형 상품들은 교통 여건이 좋아 안정적인 상권이 형성되며 출·퇴근이 용이해 실수요자는 물론 임대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교통-프리미엄을 누릴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실제 교통-프리미엄 지역에 공급된 단지들은 높은 인기를 보였다. 롯데건설이 지난해 말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을 닷새 만에 100% 계약을 완료했다. 최근 개통된 골드라인 신분당선 성복역 덕을 톡톡히 본 셈이다.

지난해 9월, 8년 만에 중동에 공급된 센트럴 파크리움은 분양시작 1개월만에 100% 분양을 완판했으며, 힐스테이트 에코 마곡역 상가의 경우도 1개월만에 분양을 완료해 최대 5000만원 프리미엄이 형성되고 있다. 각각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이 도보 5분 거리, 5호선 마곡역과 150m 거리고,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2017년 개통예정)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입지다.

또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확보한 단지들은 활황기에도 높은 관심을 받지만, 불황기에도 강하다.

◆교통-프리미엄 수혜 주요 지역현황

강동역=강동역은 하루 유동인구가 7~10만여 명에 이르며 부근에 강동성심병원을 비롯한 대형 결혼식장이 두 군데나 있어 평소에도 유동인구가 많은 데다 주말에는 결혼식 하객들로 인해 강남역 못지않을 정도로 복잡하다. 또, 강동의 중심상권인 천호역 상권이 약 500미터 근처에 있고 비단 지하철이 아니더라도 천호대로와 올림픽도로, 강변북로 등 도로사정도 사통팔달로 이어지고 있는데다 하남에서 서울로 유입되는 사람들의 버스정류장 환승이 가능하다.

하남미사강변도시=총 546만3000㎡ 면적의 중·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계획인구 9만6000명(3만7000가구)이 입주할 계획이다. 한강조망과 풍부한 녹지공간이 어우러진 쾌적한 주거환경 뿐 아니라 사통팔달의 도로(수도권외곽순화도로·올림픽대로·중부고속도로)가 미사강변도시를 중심으로 연결돼 있어 서울 도심권 및 주변 광역권 도시로의 진·출입이 용이하다. 2018년 개통예정인 5호선 연장과 9호선 연장을 추진중이라 교통여건을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청라국제도시=인천 청라의 경우 교통망이 풍부해 이동이 편리하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통해 서울역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하고, 공항고속도로 청라IC,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BRT(청라~가양) 등을 이용해 서울로 쉽게 진·출입이 가능하다. 여기에 지하철 9호선이 공항철도와 연계돼 운행될 예정이며, 제2외곽순환도로, 제3연륙교(청라~영종) 등도 개통 예정이다. 여기에 지난해 9월 인천시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의 핵심노선인 ‘석남동~청라국제도시역’ 구간을 확정하고 이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KDI에서 현재 진행중이다. 이에 지하철 7호선을 이용하여 강남까지 이동거리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시=김포가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로 떠오르고 있다. 2014년 3월 착공하여 2018년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가 개통 예정에 있기 때문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지고,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5·9호선과 인천공항철도로 환승해 마곡지구 10분대, 여의도 20분대, 종로 30분대, 강남권을 4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이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하철뿐만 아니라 28번 국도 (약 300m), 김포한강로 (약 3km), 외곽순환고속도로 (약 3km) 인천공항고속도로(약 4km)의 자동차 교통 환경 또한 고속도로와 각종국도를 인접해 두고 있어 우수한 교통환경으로 인정받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통상적으로 교통호재의 경우 계획 수립, 착공, 개통 직전 등 3차례에 걸쳐 부동산 가격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분양 및 입주 단지들에 관심을 가져보는 게 좋다"며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갖춘 교통 프리미엄 수혜 단지의 인기는 향후에도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