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北에 핵관련 물자 제공한 中기업에 공동 조치
상태바
美·中, 北에 핵관련 물자 제공한 中기업에 공동 조치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09.2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북한의 핵프로그램 개발관련 물자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는 중국 중견기업 집단인 랴오닝훙샹그룹을 겨냥해 미국과 중국이 공동 조치에 나섰다고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과 중국의 이 같은 움직임은 지금까지 북한 김정은 정권을 돕고 있다는 의심을 산 중국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대응 가운데 가장 중요한 노력이라고 WSJ는 평가했다.

최근 중국 동북부 랴오닝(遼寧)성 경찰은 오랫동안 북한과 무역을 하면서 중대한 경제 범죄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훙샹그룹의 훙샹산업개발공사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또 중국 당국은 최근 훙샹 계열사 자산을 비롯, 이 기업 창립자이자 대표인 여성 기업가 마샤오훙, 마 대표의 친인척과 동업자가 보유한 자산 일부를 동결했다.

미 법무부 소속 검사들은 지난달 중국 베이징(北京)을 두차례 방문해 중국 당국에 마 대표와 훙샹그룹이 저지른 범죄 행위를 중국 당국에 알렸다.

미국 측은 마 대표와 훙샹그룹이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과 유엔과 서방 제재를 피하려는 시도를 도운 증거로 의심되는 사항에 대해구체적으로 밝혔다고 WSJ는 전했다.

이르면 이번 주에 미 법무부는 북한에 재정 지원을 제공한 것으로 의심되는 훙샹그룹에 대한 사법 조치 방침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미국 의회는 올해 백악관이 북한 체제와 사업을 하는 중국 기업을 제재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훙샹그룹과 회사 고위 관계자들은 중국 당국의 이번 조사에 대한 입장 표명을 거부했으며, 마 대표의 입장도 들을 수 없었다고 WSJ는 전했다.

아산정책연구원과 미국 안보 분야 연구기관 C4ADS는 19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과 중국의 중견기업이 합법적인 무역 틀 안에서 대북제재를 회피하면서 불법 거래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활동하는 랴오닝훙샹그룹은 대표적인 대북제재 우회경로로 지목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