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일자리 뺐고 임금 줄이는 '마징가 제트' 태권브이는?
상태바
[외교시장] 일자리 뺐고 임금 줄이는 '마징가 제트' 태권브이는?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7.05.08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이진욱 기자] 일본 내 업무의 30%는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 있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2000여 종류의 업무 중 30% 이상은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 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8일 코트라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과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FT)는 최근 이용자가 자신의 직업을 선택해 입력하면 로봇에게 일을 빼앗길 확률을 도출해내는 분석 툴을 공동개발해 공개했다.

미국 맥킨지 앤 컴퍼니가 820종류의 직업에 포함된 총 2069개 업종의 자동화 동향을 정리한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닛케이/FT가 재집계해 툴 개발과 공동조사에 활용한 것. 

조사 결과, 모든 업무의 34%에 달하는 710개 업종이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일부 안과기사와 식품가공, 석공의 도장공 등의 직업은 모든 업무가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판명됐다. 

다만, 대부분의 직업은 로봇으로는 대체될 수 없는 복잡한 업무가 남아있기 때문에 완전자동화가 가능한 직업은 전체의 5% 미만에 그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업무가 자동화되는 비율을 국가별로 비교해봤을 때 일본의 로봇 도입 여지가 주요국 중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됐다.

맥킨지의 계산으로는 자동화가 가능한 업무 비율이 일본은 55%로, 미국의 46%, 유럽의 47%보다 높았다. 이는 농업과 제조업 등 사람 손에 의지하는 직업 비중이 큰 중국(51%)과 인도(52%)보다 큰 결과다. 

일본은 금융/보험, 관공서 사무직과 제조업에서 다른 나라보다도 로봇에 적합한 자료 작성 등 단순업무 비율이 높은 편이다. 

일부 직장에서는 이미 고용이 줄어들기 시작하는 등 로봇화로 인한 부작용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다. 

미국 MIT공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00명의 노동자당 1대의 로봇을 투입할 경우, 5.6인분의 고용을 잃을 것으로 분석됐다. 또 로봇이 임금을 하락시킬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다.

코트라 관계자는 "고용불안의 확대를 막기 위해서는 정부, 기업 각각의 대책이 중요하다"며 "일본처럼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 중인 한국에서도 로봇에 맡길 수 있는 업무는 맡기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국력 유지에 필요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맥킨지는 로봇의 활용이 진행되면 세계 전체의 노동생산성을 연간 0.8%에서 1.4% 높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위협론을 극복하고 로봇을 잘 사용할 수 있을지의 여부가 국가, 기업, 개인 각각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 관계자는 "지속적인 성장에는 생산성 향상이 반드시 필요한 시대이기 때문에, 로봇과 공존하는 것을 전제로 한 정부 주도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