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부, 오늘 주중대사 초치할듯…사드배치 항의 전망
상태바
中외교부, 오늘 주중대사 초치할듯…사드배치 항의 전망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7.09.07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우 기자] 우리 정부가 7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에 대응해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에 대한 임시 배치를 완료한 데 대해 중국 정부가 김장수 주중 한국 대사를 불러 공식 항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의 쿵쉬안유(孔鉉佑) 부장조리(차관보급)는 이날 김 대사를 자국 외교부 청사로 불러 사드 배치 중단과 장비 철수를 요구하는 한편 관련 내용을 외교부 정례 브리핑을 통해 공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소식통은 "오늘 중 주중대사를 초치(招致)한 뒤 중국 외교부 브리핑서 엄정한 교섭을 했다는 표현으로 소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주요 사안에 대해 해당국 대사 등을 초치할 때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는 표현을 쓴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우리 정부가 사드 발사대 4기로 임시 배치하기로 한 지난달 29일에도, 지난해 7월에도 김 대사를 초치해 항의해왔다.

▲ 사진=우리 정부가 7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에 대응해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에 대한 임시 배치를 완료한 데 대해 중국 정부가 김장수 주중 한국 대사를 불러 공식 항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연합뉴스 제공)

중국 외교부는 6일 우리 정부의 사드 임시배치와 관련해 강력히 비난한 바 있다.

당일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중국은 유관 행동에 엄중한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중국 측은 한미가 중국 등 지역 국가의 안전 이익과 우려를 존중해 즉각 유관 배치 과정을 중단하고 유관 설비를 철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우리 정부는 임시배치를 먼저 하고 환경영향평가는 그대로 진행하면서 환경영향평가가 끝나는 시점에 다시 한 번 최종적인 배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