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경제 현황 - 캐나다 ] 웨어러블 기기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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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 경제 현황 - 캐나다 ] 웨어러블 기기 시장동향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7.09.14 14: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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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까지 연평균 4%의 안정적 성장 전망

[코리아포스트 이경열 기자] 캐나다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2022년까지 연평균 4%의 안정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코트라 김훈수 캐나다 밴쿠버무역관에 따르면 2017년 캐나다 전체 웨어러블 기기 판매 전년대비 14.3% 증가한 244만 대, 전체 시장규모 4억8000만 달러 예상되고 있다.

이 중 액티비티 웨어러블(Activity Wearable) 기기 판매량이 190만 대로, 전체 웨어러블 기기 판매의 80%를 차지했다. 반면, 스마트 웨어러블(Smart Wearables) 기기는 판매량이 전년대비 29% 증가한 총 49만8000대 기록 예상하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시장참여로,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구매율이 높은 편이다.

2017년 Activity Bands는 판매량이 1% 감소한 50만 대 기록 예상되고 있다.

아날로그 Activity Watch는 모든 웨어러블 기기 중에서 가장 높은 판매증가율(50%)을 보이며 17만 대 기록했다.

디지털 Activity Watch는 13% 증가한 130만 대 판매 예상. 시장 조사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Activity Watch 판매 증가 속도가 더딘 이유 중 하나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때문이다.

캐나다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4%의 성장을 기록하며 300만 대 판매가 예측되고 있다.

캐나다 내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수준이다. 연령별로는 20~45세 사이의 소비자와 7만 캐나다 달러 이상의 고소득자가 특히 웨어러블 기기 구매 관심도가 높다.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캐나다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참여 및 활용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밀레니엄 세대는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공유에 더욱 적극적이다.

이러한 추세는 건강 애호가들의 웨어러블 기기 활용이 늘면서 장년 층에까지 확대되는 추세이다.

전통적인 시계를 애용하는 소비자들은 여전히 기계식 시계 구매에 적극적이며, 이들은 웨어러블 전자기기로의 전환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있다.
고급스러움보다 기술을 선호하는 젊은 층에서는 Smart Watch를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다.

패션에 민감한 여성이나 젊은 사업가들 사이에서 최신 기술과 세련함을 동시에 갖춘 아날로그 Activity Watch 구매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Activity Band 주 구매층은 밀레니얼 세대인 반면, Activity Watch는 X세대(35~54세)에서 주로 구매가 이루어 지고있다.

하지만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 무료앱이 보편화되면서, 캐나다 내 Activity Bands 판매에는 악영향을 주고있다. 즉 캐나다 소비자는 무료앱을 다운받아 스마트폰으로 진행상황을 모니터하는 것을 선호한다.

2017년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삼성전자가 28만7000대의 제품 판매를 기록하며 캐나다 시장 주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캐나다 가전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Smart Watch 부문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Apple Watch보다 훨씬 저렴하게 제공되는 것이 주요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Fitbit는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에 힘입어 캐나다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독보적 1위 유지하고 있다. 

2017년 기준 52% 시장 점유율, 판매량은 100만 대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무엇보다 다양한 가격 옵션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강점이다.

캐나다 시장 주요 브랜드는 대부분 해외기업이며,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글로벌 브랜드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는 전 연령대에 걸쳐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어 연평균 13%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반면, 액티비티 웨어러블 기기는 스마트폰과 무료건강앱 보급 확대의 영향으로 성장속도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보고있다.

캐나다의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소셜미디어 이용률 증가, 그리고 다양한 무료 건강앱 활용 등 모두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시장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노령인구의 증가로 자신의 운동량과 영양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건강 관련 스마트 기기에 대한 소비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한 디지털 결제 방식은 캐나다 내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으나, 모바일 기기 사용 증가로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되고 있다.

지난 8월 말 발표에 따르면 삼성은 Samsung Pay로 캐나다 모바일 결재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현재 Samsung Pay는 캐나다 시장에서 베타 버전을 통해 오직 CIBC Visa 카드만 호환 가능(2016년 말 캐나다 시장 첫 진출)하다.

하지만 캐나다 결제시스템 Interac과 연동이 가능해져 오는 9월 여러 캐나다 은행과의 결재서비스 호환가능 예정이다.

패션에 민감한 캐나다인들은 Michael Kors나 Fossil같은 브랜드를 선호하며, 미적 감각을 살린 웨어러블 기기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Activity Band는 저가의 중국 브랜드가 시장에 본격 진입함에 따라 기존 브랜드들의 가격 인하로 매출 감소가 불가피 할 것으로 보고있다.

김훈수 캐나다 밴쿠버무역관은 "캐나다의 경우 역시 웨어러블 기기 시장이 활발한 곳으로 그만큼 정부에서 그 시장에 적합한 정책과 법을 시행 중"이라고 말하며 "사생활 보호법에 의해 오로지 연방정부기관에서만 직접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뚜렷한 목적에 일치하는 상황의 개인정보 수집만 가능하도록 돼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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