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 개최…40개 협력사업 선정
상태바
[외교경제]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 개최…40개 협력사업 선정
  • 김인태 기자
  • 승인 2017.10.26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디에 산업화 전수하고 수출기회 얻는다
▲ 지난 4월 4일 오후(현지시간) 사우디 경제기획부에서 아델 빈 무하마드 파키흐 경제기획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는 주형환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 두번째)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인태 기자] 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의 '탈(脫) 석유화' 시도를 계기로 조선과 방산, 화학 등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27일 서울에서 사우디 경제기획부와 장관급 면담, 비즈니스 포럼, '한-사우디 비전 2030 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우디는 석유에 의존하는 경제구조를 바꾸기 위한 경제·사회 개혁인 '사우디 비전 2030'을 추진하고 있으며 롤모델 국가 중 하나로 한국과 협력관계를 구축해왔다.

주요 협력 분야인 조선업에서는 현대중공업과 아람코가 합작 조선소와 선박엔진 조립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자주포와 전차 등 방산 분야에서 합작투자를 통한 현지 생산과 기술 이전, 제3국 공동 진출도 논의했다.

사우디는 세계 1위 무기 수입국이며 현재 2%에 불과한 국산화 비중을 2030년까지 50%로 확대할 계획이다.

울산에 합작공장을 운영 중인 SK종합화학과 사우디 국영석유화학기업(SABIC)은 2018년 말 최종 투자 여부 결정, 2021년 생산 개시를 목표로 사우디에 제2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대우건설과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리야드 공항 인근에 10만호 규모의 신도시를 스마트시티로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백 장관은 포럼에 앞서 진행한 양국 장관 면담에서 사우디가 추진하는 상용원전 2기 도입 사업에 대한 한국의 참여 의지를 표명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포럼에는 한국에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권평오 주사우디 한국대사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두산중공업, 대림산업, 한화건설, 포스코건설 등 기업인 300여명이 참석했다.

사우디에서는 아델 빈 무하마드 파키흐 사우디 경제기획부 장관과 압둘아지즈 아루크반 사우디상의 경협위원장을 비롯해 20여개의 정부부처 및 기관 관계자 70여명과 사우디 기업인 50여명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