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자동차냐 환경이냐…디젤차 금지에 갈림길 선 독일인
상태바
[외교경제] 자동차냐 환경이냐…디젤차 금지에 갈림길 선 독일인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04.19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디젤자동차 개발 선두주자 독일에서는 요즘 자동차제조업계와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환경보호론자들이 맞서고 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18일(현지시간) 전했다.

독일인들에게 디젤차를 금지하는 것은 맥주나 구운 소시지를 규제하는 것과 그 느낌이 비슷하다.

19세기 디젤기관이 발명된 후 독일 자동차제조업체들은 이후 자동차업계 발전을 위해 가차 없이 디젤차 개발에 열을 올렸다.

독일 2대 도시 함부르크에서는 환경보호주의자들과 환경보호에 뜻을 같이하는 일부 정치인들이 디젤차 규제를 지지하고 있다.

환경기준에 맞춘 새 디젤차는 제외한다는 등의 예외를 두기는 했지만 함부르크에서는 환경보호주의자들이 자동차업계를 이겼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환경보호단체 관계자는 "상징적 의미에서 함부르크의 결정은 커다란 발걸음"이라며 "독일은 디젤차 국가였다"고 말했다.

함부르크는 다른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디젤 규제를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독일 법원은 지난 2월 각 도시가 노후 디젤차를 규제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는 판결을 내렸다.

이에 따라 각 도시 당국은 유럽연합(EU) 배출가스 기준에 맞춰 관련 규제를 정비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하고 있다.

독일 연방정부는 자동차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오염 물질 과다 배출원을 정비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미국처럼 오염 물질 저감 장치 부착을 의무화하는 방안 등이 검토된다.

2015년을 기준으로 독일에서 판매되는 신차 가운데 절반은 디젤차였다.

▲ 사진=독일 뮌헨시의 대기오염규제 표시판.(연합뉴스 제공)

하지만 올들어 그 비율이 3분의 1로 낮아졌다.  

여기에 디젤차 신차 판매비율은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미국이나 아시아 각국보다 디젤차가 더 많았던 것에 비춰보면 극적인 역전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 자동차제조업체들은 1990년대부터 디젤차 개발에 나섰다.

정부는 디젤차 소비자들에게 보조금을 줘가면서 디젤차 보급을 독려했다.

하지만 이제 디젤차는 대기 주 오염원으로 자리를 잡았다.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 걸쳐 디젤은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함부르크 등 독일 70개 지역 공기의 질은 EU의 이산화질소 기준에 못미친다.

녹색당 소속 옌스 케르스탄 함부르크 시 환경부장관은 "주민 건강 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자동차제조업체들은 오염 물질 저감장치 부착을 꺼리거나 디젤차 규제에 반대하고 있지만 아무런 것도 하지 않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다"고 말했다.

독일 자동차제조업체들은 이런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디젤차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결코 옳지 못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독일자동차산업협회(GAIA) 대표 베른하르트 마테스는 지난달 낸 성명을 통해 "디젤차 최신 모델의 이산화질소 배출량은 이전보다 현격히 줄었다"면서 "상대적으로 낮아진 이산화탄소 배출량 수준이 독일이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후변화 목표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