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미국, 유럽산 철강·알루미늄에 고율관세 부과 강행…곧 발표"
상태바
[외교경제] "미국, 유럽산 철강·알루미늄에 고율관세 부과 강행…곧 발표"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05.3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유럽산 철강·알루미늄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행정부가 이르면 오는 31일 이 같은 방침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최근 몇 주간 이어진 막판 협상에서 타협점을 찾지 못한 데 따른 것이다.

▲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유럽산 철강·알루미늄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고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연합뉴스 제공)

미국은 지난 3월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혔으며 EU에 대해서는 6월 1일까지 적용을 유예했다.

EU는 철강·알루미늄 제품 관세 영구 면제를 요구하면서 미국이 해당 관세 부과를 강행할 경우 오렌지, 청바지, 오토바이 등 미국산 제품에 대해 28억 유로(약 3조5천억원) 상당의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 소식통은 트럼프 행정부의 계획은 아직 바뀔 수도 있으며, 특히 양측이 막판 합의에 이를 경우 그럴 수 있다면서도 양측은 이 같은 가능성은 낮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ㆍ나프타) 개정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철강·알루미늄 고율 관세를 면제했으며, 한국은 수출물량 쿼터를 수용해 해당 관세 면제 지위를 완전히 확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 철강·알루미늄에 이어 지난 23일 수입 자동차에도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서 또 한 번 EU의 반발을 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