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기술연구원, 포스트 코로나 대비 원격,비대면 연구실 조성한다
상태바
한국표준기술연구원, 포스트 코로나 대비 원격,비대면 연구실 조성한다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20.09.04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RISS 박현민 원장(가운데)이 버추얼랩(Virtual Lab) 출범식을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KRISS 박현민 원장(가운데)이 버추얼랩(Virtual Lab) 출범식을 온라인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최원석 기자]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하 표준연)은 3일 비대면시대의 연구협업 활성화를 위한 ‘버추얼랩(Virtual Lab)’ 출범식 및 간담회를 가졌다.

최근 코로나19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비대면·원격 연구환경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다.

표준연은 ‘버추얼랩’이라는 비대면 연구그룹을 만들고, 국내·외 저명한 전문가들괴 시,공간 제약 없이 협업이 가능하도록 영상회의 시스템 등 연구인프라를 조성할 예정이다.

버추얼랩(Virtual Lab)은 가상이라는 뜻의 ‘Virtual’과 연구실을 의미하는 ‘Lab’의 합성어다.

클라우드 등의 자료 공유시스템을 활용한 플랫폼기반 연구그룹으로, 무엇보다 시·공간적 제약이 없어 세미나, 회의, 분석 등 협업이 상시 가능하다.

표준연은 심의를 거쳐 △감염병 분석 표준연구실(랩장 케임브리지 대학교 이주현 교수) △첨단 정보보안기술랩(랩장 퍼듀대학교 김영래 교수) 등 총 9개팀의 버추얼랩을 선정했다.

표준연은 이들에게 비대면 연구협업을 위한 △영상회의 시스템(WEBEX 등) △클라우드 등 네트워킹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버추얼랩장은 외부기관 전문가를 선정·임명해 리더역할을 수행, 버추얼랩 협력 수행책임자는 KRISS 소속 연구진으로 선정해 운영에 관한 실무를 담당할 계획이다,

표준연은 오는 2022년 말까지 버추얼랩을 통한 개방형 연구를 활성화해 연구 효율성 및 수월성 제고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표준연 박현민 원장은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비대면 연구협업의 선도적 정착을 위해 기관 차원의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