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특별입국 6개월... 기업인 출장애로 해결로 ‘경협 모멘텀’ 살려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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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특별입국 6개월... 기업인 출장애로 해결로 ‘경협 모멘텀’ 살려내
  • 이진욱 기자
  • 승인 2020.11.04 12: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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商議, 베트남 특별입국 실태 조사 ... ‘신규계약’, ‘공장 가동 정상화’ 등 수출 물꼬 트여
입국자 3,000명 돌파 ... 방문목적은 ‘공장·사업장 관리’(54%), ‘제품설치·시운전’(25%) 順
기업인 67% 특별입국 ‘만족’ ... 14일 격리 개선방안으로 10곳 중 7곳은 격리기간 단축 희망
코로나19 장기화시 대책 ‘구조조정 등 경영개선’(34%), ‘대책 없다’(31%), ‘화상상담 확대’(21%)
코로나 장기화시 현지 사업 대책
코로나 장기화시 현지 사업 대책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진욱 기자] 코로나19로 일반 입국이 어려워진 베트남에 특별입국한 기업인들이 본격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통해 공장 건설, 수출 계약 등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베트남 특별입국 이용기업 300여개社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이후 베트남 특별입국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은 공장 건설·가동, 신규 계약 체결 등 방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사는 기술 및 장비 시연을 통해 300억원 규모 발주 계약을 맺었고, 건설업체 F사는 화상회의로 신뢰를 쌓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대면 상담을 통해 60억원 수주에 성공했다. 전자부품 제조업체 G사는 3개 기업이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비대면 회의는 한계가 있었다며, 대면회의를 통해 신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착수할 수 있었다.

베트남 특별입국은 지난 3월 22일부터 외국인의 입국이 금지된 베트남에 대한상의 주관으로 특별 전세기를 통해 입국하는 절차다. 기업인들은 사전에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14일 현지 격리 후 비즈니스 활동이 가능하다. 특별입국 이용자수는 현재 총 3,246명으로 3,000명을 돌파했다. 베트남 특별입국을 이용한 기업은 총 1,528개사이며, 기업인 2,793명과 주재원 가족 453명이었다. 특별입국은 4월 29일 1차 방문을 시작으로 11월 5일까지 13차례 진행되었는데, 방문자중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은 없다.

- 방문목적은 공장·사업장 관리 54% ... 기업인 67% 특별입국 ‘만족’하나 격리기간 단축 희망

베트남 특별입국을 하는 목적은 기업의 53.8%가 ‘공장·사업장 관리’라고 응답했다. 이어 ‘제품 설치 및 시운전’(25.1%), ‘바이어 발굴 등 마케팅’(6.6%), ‘신규 계약 체결’(5.6%) 순으로 조사됐다. <기타 8.9%>

베트남에 입국한 기업의 67.3%는 특별입국 진행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보통’ 20.1%, ‘불만족’ 12.6%>

특별입국과 관련하여 양국 정부가 개선해야 될 사항에 대한 물음에는 60.6%의 기업이 ‘국내외 14일 격리’를 꼽았다. 이어 ‘서류 절차 간소화’(41.8%), ‘항공편 확대’(35.0%), ‘신속한 출국 지원’(29.0%) 순으로 나타났다. <‘검사기관 확대’ 11.4%, ‘관련정보제공 확대’ 9.8%, 기타 5.4%, 복수응답> 14일 격리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10곳 중 7곳이 ‘격리기간 단축’(70.4%)을 꼽았다. <‘격리기간 중 사업장 이동 허용’ 15.2%, ‘자택 격리’ 9.1%, 기타 5.3%>

대한상의 관계자는 “베트남 특별입국을 통해 기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만큼 작은 부분부터 다시 한 번 살펴보고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기업인들 간의 교류가 더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리기간 단축 등 입국절차 개선을 위해 양국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코로나19 장기화시 구조조정 등 경영개선 34%, 대책없다 31% ... 가장 큰 수출애로는 이동제한

코로나 장기화시 현지 사업관련 대책에 대해서는 ‘구조조정 등 경영개선’(34.1%)이 가장 많았다. 이어 ‘대책 없다’(30.5%), ‘화상상담 확대’(20.8%), ‘현지 사업 축소’(20.1%), ‘국내 유턴’(9.3%), ‘사업 전환’(8.6%) 순으로 조사됐다. <기타 6.8%, 복수응답>

화상상담 등 비대면 비즈니스에 대해서는 ‘일부 대체 가능’으로 응답한 기업이 52.1%, ‘오프라인 회의 대체 불가능’이라고 답한 기업이 41.6%로 나타났다. <‘완전 대체 가능’ 6.3%>

비대면 비즈니스가 결국 오프라인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운 만큼 장기적으로는 코로나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 사업 자체를 줄이려는 기업이 더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수출과 관련하여 기업들은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제한’(62.4%)을 꼽았다. 이어 기업들은 ‘경기 침체로 인한 비즈니스 둔화’(27.6%), ‘보호무역주의로 인한 통상환경 악화’(7.2%) 순으로 응답했다. <‘GVC 재편에 대한 대응’ 0.4%, 기타 2.4%>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GVC 재편과 언택트로 글로벌 경영환경의 패러다임이 전환 중이어 우리 기업은 이에 대처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현재 코로나 위기도 극복해야 하는 이중의 난제를 안고 있다”며, “경기 활성화와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규제를 완화하고 민·관이 힘을 모아야 할 시점으로 그 시작이 기업인 이동을 지원하는 특별입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상의는 기업인의 베트남 특별입국을 계속 진행할 예정으로 궁금한 사항은 대한상의 베트남 특별입국 사무국(02-6050-3562, 3552)으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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