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최근 2개월 국내 건설사 ‘분양’ 정보량 1위
상태바
롯데건설, 최근 2개월 국내 건설사 ‘분양’ 정보량 1위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3.09.0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건설이 최근 2개월간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사 중 ‘분양’ 관련한 포스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현대건설, 호반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최근 2개월 내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사의 분양에 관한 실수요자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지난 7월 3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3 국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 건설사로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롯데건설(대표 박현철) ▲현대건설(대표 윤영준) ▲호반건설(대표 박철희·김명열) ▲GS건설(대표 임병용) ▲대우건설(대표 백정완) ▲DL이앤씨(대표 마창민) ▲현대엔지니어링(대표 홍현성) ▲삼성물산 건설부문(대표 오세철) ▲포스코이앤씨(대표 한성희) ▲SK에코플랜트(대표 박경일)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건설사 이름' + '분양' 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으며 DL이앤씨, SK에코플랜트, GS건설과 같이 사명에 알파벳이 들어가는 경우 각각 ‘디엘이앤씨’, ‘에스케이에코플랜트’, ‘지에스건설’ 등 한글 표기를 병행해 조사했다.

최근 2개월 기간 국내 건설사 ‘분양’ 관련 포스팅들을 분석한 결과, 앞서 신규 분양에 소극적이었던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부동산 시장이 안정 기미를 보이고, 경기 침체 우려도 감소함에 따라 분양 물량을 확대하면서 이에 따른 기대감이 온라인상 다수 채널에서 드러났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롯데건설의 '분양' 관련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가 5,681건을 기록하며 조사대상 건설사 중 1위에 올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건설사 이름이 들어간 온라인 포스팅 중 '분양' 키워드 하나로만 분석했는데도 SK에코플랜트를 제외하고 9개 건설사가 단 2개월간 네 자릿 수 정보량을 기록할 정도로 분양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는 것으로 빅데이터상 확인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