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2023년 서민금융활성화&소상공인지원포럼 공개토론회 개최
상태바
새마을금고, 2023년 서민금융활성화&소상공인지원포럼 공개토론회 개최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3.11.2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금융활성화와 소상공인지원 포럼’은 새마을금고중앙회의 후원으로 지난 22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상호금융 업무혁신을 통한 미래발전방향’을 주제로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개토론회에는 포럼의 공동대표인 전혜숙 의원을 비롯해 국회의원들과 새마을금고 및 새마을금고중앙회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박웅용 교수(서울대학교)는 해외 선진금융협동조합 사례를 통해 새마을금고와 중앙회의 상생을 위한 발전방안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 금융협동조합이 국내 금융시스템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새마을금고의 업무범위 확대, 위험 분산을 위한 자산유동화 활용방안, 자금 조달원 다변화, 지역사회를 위한 역할 강화 등의 시사점을 도출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명석 교수(서강대학교)는 ‘MG새마을금고 미래금융 비즈니스 발전방안:인공지능 도입기 활용방안을 중심으로’를 제목으로 상호금융권에 도입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사례를 설명했으며, 상호금융권도 변화하는 고객의 기술 수요에 부합하여 발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상호금융권은 기술을 통해 지역과 서민을 위한 포용금융을 실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는 최원석교수(서울시립대학교), 윤상용교수(조선대학교), 권재현교수(인천대학교), 천창민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윤영진교수(인하대학교), 이광용 행정안전부 지역금융지원과장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서민금융활성화 및 소상공인지원포럼 (이미지: 새마을금고 제공)
서민금융활성화 및 소상공인지원포럼 (이미지: 새마을금고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