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가 내놓은 수출강화를 위한 3가지 방안
상태바
한국무역협회가 내놓은 수출강화를 위한 3가지 방안
  • 피터 조 기자
  • 승인 2023.12.1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무역협회가 국내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세가지 방안을 내놨다.

한국무역협회는 최근 "우리 경제 곳곳에서 위기 징후가 포착된다"면서 "지난 30년간 높은 수준을 유지했던 경제성장률은 급격히 감소하여 이제는 우리보다 경제 규모가 훨씬 큰 미국 등 선진국들과 유사한 저성장 기조가 확연해졌고, 특히 경제성장에 핵심적인 기여를 해 온 수출도 이전과 달리 세계 수출의 성장 속도를 밑돌며 정체되고 있어 한국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2017년 3.23%로 정점을 찍은 후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고도성장을 이루었던 2000년대 초반까지와 달리 선진국 대열에 올라선 지금의 대한민국은  분야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가진 국가들과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우리나라 경제 및 수출의 부진은 결국 새롭게 경쟁상대가 된 글로벌 Top-tier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산업경쟁력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무역협회 측은 "산업경쟁력 약화의 주요인으로는 생산인구 부족, 과도한 규제, 낮은 R&D 효율성 등이 지적된다"면서 "먼저 최근 사회적, 문화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저출산 현상에 따른 생산인구의 부족은 중장기적으로 인력난을 유발하여 경제·산업적 관점에서도 시급한 대책을 필요로 하는 문제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2023년 1분기 기준 우리나라의 생산가능 인구 비중은 68.8%로 우리보다 소득이 높은 일본, 독일, 미국 등 선진국보다 낮은 실정"이라면서 "더욱이 향후 매년 35만 명씩 생산인구가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어 노동력 부족현상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무역협회는 먼저 생산인구 감소에 대해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산업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그 주된 요인으로 ‘일-가정 균형 문화’의 미흡, 비경제활동인구 증가, 해외인력 수급의 어려움 등을 지목했다. 아울러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위해서는 △출산·양육 친화적 기업문화 정착, △유휴인력 경제활동 촉진, △해외인력 유치 및 정착 지원, △기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관심과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과도한 규제의 구조적 원인으로는 최근 폭증하고 있는 입법건수와 규제관리체계의 한계를 꼽았다. 우리나라의 연평균 법안 발의·제출 건수 및 법률 반영 건수는 주요국 대비 현저히 많으며, 의원발의법안만 비교할 경우 그 차이는 더 크다. 또한, 의원입법이 전체의 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의원발의법안에 대한 규제관리가 미흡하며 핵심 규제감독기구의 비상설화로 인한 전문성 및 체계성 확보의 어려움도 지속적으로 지적된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먼저 구조적인 측면에서 △입법시스템 개선을 통한 규제 양산을 억제하고, △규제 선진국 사례를 벤치마크하여 규제관리체계를 개선하는 한편, 단기적으로 △기업경영 환경을 저해하는 규제에 대한 과감하고 시급한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낮은 R&D 효율성의 주요 원인으로는 △낮은 세제지원율과 높은 법인세 부담, △고급 연구인력 부족 및 연구시설장비 투자 감소, △경직적 근로제도, △기술유출 등이 지목됐다. 이에 따라, 연구개발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대기업의 R&D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하고, △교육환경 개선 및 연구시설장비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노동유연성 확보와 △기술유출 방지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