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외교시장은?] 멕시코, 펫코노미 시장 성장 중.....전체 인구의 73% 반려동물 양육
상태바
[지금 외교시장은?] 멕시코, 펫코노미 시장 성장 중.....전체 인구의 73% 반려동물 양육
  • 김성숙
  • 승인 2024.02.25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득 증가, 가구원 수 감소, 인구 고령화로
소형견 수요 증가세 고양이 양육가정도 크게 늘어
펫 휴머니제이션 추세와 함께 고급 펫 푸드, 펫 보험 등 인기

멕시코는 반려동물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보이는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련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중이다. 펫 휴머니제이션 추세와 함께 프리미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멕시코 국립통계지리청(INEGI, Instituto Nacional de Estadística y Geografía)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멕시코의 반려동물은 8000만 마리로 전체 인구의 73.4%가 반려동물을 한 마리 이상 키우고 있다.

총 애완동물 수인 8000만 마리 중 강아지가 55%(4380만 마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양이가 20%(1620만 마리), 어류∙조류 등 기타가 25%(2000만 마리) 순이다.

25일 KOTRA 멕시코시티 박주영무역관이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멕시코의 반려동물 입양 및 구입은 최근에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소득 증가, 가구원 수 감소, 인구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팬데믹 기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2023년에는 소형주택이나 아파트에서도 애완견을 키우는 사람이 늘어나 대형견(23kg 이상) 수요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소형견(10kg 미만) 수요가 전년 대비 4% 증가했으며,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도 크게 늘어났다.

멕시코 반려동물 시장 규모 33억  달러규모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멕시코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한 32억7890만 달러이다. 반려동물 시장은 크게 식품과 용품의 두 가지로 나뉜다.

멕시코의 경우 반려동물 식품의 비중이 91%로 29억9400만 달러에 달하며,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3~2028년 연평균 5.4% 성장할 전망이다. 반려동물 용품은 9% 정도이지만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2022년 기준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137만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중국, 리투아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이었다.

가나의 반려동물 사료 ....다양한 국적 브랜드  유통 

가나의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시장에는 Purina, Pedigree, Montego(남아공), Whiskas(영국), Waitrose(영국) Josi(독일), Bado(튀르키예), Simba(이란), Cango(튀크키예), Bobtail(남아공) 등 다양한 국적의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으며 관련 유통업체 수는 적은 편이나 여러 유통망에서 다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체는 'Montego Pet Nutrition'이다. 가나의 가장 큰 사료 유통업체는 'Prestige Trade'로 2018년부터 'Montego Classic'이라는 주력 사료 제품 시리즈를 수입해 다음과 같은 슈퍼마켓, 소매점과 주요 펫샵에 유통하고 있다.
그외에도 슈퍼마켓, 식품 수입업체, 종합상사 등도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을 유통하고 있다. 반려동물용 의료용품을 수입 및 판매하는 제약 회사도 일부 존재한다.

수퍼가 사료 용품 구매 주요 채널로 슈퍼마켓에서 구매: 반려동물 소유자의 약 27%는 슈퍼마켓(유통망)에서 반려동물 사료를 구매한다. 슈퍼마켓에서 사료를 구매하는 경우 대부분 외국 견종을 키우고 있다. 

 

 반려동물용품 전용 매장 및 기타 소매점에서 구매: 반려동물 소유자 약 13%는 반려동물용품 전용 매장이나 기타 소매점에서 사료를 구매하며, 대부분 외국 견종을 키우고 있다.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품질 가격 성분등으로 품질은 대부분의 반려동물 소유자는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을 구매할 때 품질을 주요 요소로 고려한다. 영양 가치와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사료 및 용품 구매 시 신중해지는 경향이 있다.

 가격은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 구매 시 중요한 요소로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품질을 고려해 구매 결정을 내린다.

 성분 구성은반려동물 소유자는 사료 및 용품의 성분 구성에도 주목한다.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이루어진 제품을 선호하며, 인공 첨가물 및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찾는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