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견 수요 증가세 고양이 양육가정도 크게 늘어
펫 휴머니제이션 추세와 함께 고급 펫 푸드, 펫 보험 등 인기
멕시코는 반려동물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보이는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련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중이다. 펫 휴머니제이션 추세와 함께 프리미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멕시코 국립통계지리청(INEGI, Instituto Nacional de Estadística y Geografía)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멕시코의 반려동물은 8000만 마리로 전체 인구의 73.4%가 반려동물을 한 마리 이상 키우고 있다.
총 애완동물 수인 8000만 마리 중 강아지가 55%(4380만 마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양이가 20%(1620만 마리), 어류∙조류 등 기타가 25%(2000만 마리) 순이다.
25일 KOTRA 멕시코시티 박주영무역관이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멕시코의 반려동물 입양 및 구입은 최근에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소득 증가, 가구원 수 감소, 인구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팬데믹 기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news/photo/202402/70525_70637_1047.png)
2023년에는 소형주택이나 아파트에서도 애완견을 키우는 사람이 늘어나 대형견(23kg 이상) 수요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에 소형견(10kg 미만) 수요가 전년 대비 4% 증가했으며, 고양이를 키우는 가정도 크게 늘어났다.
멕시코 반려동물 시장 규모 33억 달러규모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멕시코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한 32억7890만 달러이다. 반려동물 시장은 크게 식품과 용품의 두 가지로 나뉜다.
멕시코의 경우 반려동물 식품의 비중이 91%로 29억9400만 달러에 달하며,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3~2028년 연평균 5.4% 성장할 전망이다. 반려동물 용품은 9% 정도이지만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2022년 기준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137만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중국, 리투아니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이었다.
가나의 반려동물 사료 ....다양한 국적 브랜드 유통
가나의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 시장에는 Purina, Pedigree, Montego(남아공), Whiskas(영국), Waitrose(영국) Josi(독일), Bado(튀르키예), Simba(이란), Cango(튀크키예), Bobtail(남아공) 등 다양한 국적의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으며 관련 유통업체 수는 적은 편이나 여러 유통망에서 다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체는 'Montego Pet Nutrition'이다. 가나의 가장 큰 사료 유통업체는 'Prestige Trade'로 2018년부터 'Montego Classic'이라는 주력 사료 제품 시리즈를 수입해 다음과 같은 슈퍼마켓, 소매점과 주요 펫샵에 유통하고 있다.
그외에도 슈퍼마켓, 식품 수입업체, 종합상사 등도 반려동물 사료 및 용품을 유통하고 있다. 반려동물용 의료용품을 수입 및 판매하는 제약 회사도 일부 존재한다.
수퍼가 사료 용품 구매 주요 채널로 슈퍼마켓에서 구매: 반려동물 소유자의 약 27%는 슈퍼마켓(유통망)에서 반려동물 사료를 구매한다. 슈퍼마켓에서 사료를 구매하는 경우 대부분 외국 견종을 키우고 있다.
![](/news/photo/202402/70525_70638_114.png)
반려동물용품 전용 매장 및 기타 소매점에서 구매: 반려동물 소유자 약 13%는 반려동물용품 전용 매장이나 기타 소매점에서 사료를 구매하며, 대부분 외국 견종을 키우고 있다.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품질 가격 성분등으로 품질은 대부분의 반려동물 소유자는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을 구매할 때 품질을 주요 요소로 고려한다. 영양 가치와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사료 및 용품 구매 시 신중해지는 경향이 있다.
가격은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 구매 시 중요한 요소로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품질을 고려해 구매 결정을 내린다.
성분 구성은반려동물 소유자는 사료 및 용품의 성분 구성에도 주목한다.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이루어진 제품을 선호하며, 인공 첨가물 및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찾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