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억 메가 브랜드로 변신한 '밀키스' ... '밀크터치' 될 뻔한 사연은?
상태바
1천억 메가 브랜드로 변신한 '밀키스' ... '밀크터치' 될 뻔한 사연은?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4.02.2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 34년만 지난해 연매출 1,260억원 달성 메가 브랜드 반열에 올라
주윤발의 '사랑해요 밀키스 ' 유명 광고카피도 주효
초반사내공모에선 밀크터치, 밀키스가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롯데칠성음료의 대표 유성탄산음료 '밀키스'가 지난해 단일 브랜드로 연매출 1260억원을 달성하며 1천억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

밀키스는 부드러운 우유 풍미에 탄산의 상쾌함이 어우러진 탄산음료로 1989년 출시 이후 34년 만에 연매출 1천억원 브랜드로 도약했다.

밀키스는 지난해 제로칼로리 '밀키스 제로' 출시와 글로벌 수출 확대를 통해 국내 약 810억원, 해외 약 4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신제품 '밀키스 제로 딸기&바나나'를 선보였고, 해외에는 오리지널, 제로 뿐만 아니라 딸기, 복숭아, 바나나, 포도 등 총 9가지 제품을 앞세워 해외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밀키스의 브랜드명은 현재 국내 유성탄산음료를 대표하는 보통명사처럼 쓰이고 있지만 출시 당시 다른 이름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할 뻔한 에피소드도 있었다.

밀키스 패키지 디자인 변천사
밀키스 패키지 디자인 변천사

 

1988년 하반기 달콤하고 부드러운 유성탄산음료 신제품에 적합한 제품명에 대한 의견을 모았고 사내 공모를 통해 300건이 넘은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밀키스 외에도 하얀사, 우유랑, 밀크터치, 밀키, 밀라인, 앙상블, 파트너, 윙크, 크림소다 등 다양한 이름이 제안되었고 이 중 밀크터치, 밀키스가 최종 후보에 올랐다.

소비자 선호도 조사와 개발실 및 마케팅위원회 심사, 광고 전문가 의견 수렴과 치열한 논의 끝에 우유를 뜻하는 밀크(Milk)와 달콤하고 설레는 키스(Kiss)의 합성어인 '밀키스'가 제품명으로 최종 선정됐다.

롯데칠성음료는 우산을 쓰고 하늘을 나는 여성의 일러스트레이션과 은은한 파스텔톤 핑크를 배경색으로 패키지에 적용해 밀키스만의 독특한 느낌을 담아 제품을 선보였다.

밀키스는 이 외에도 국내 최초 외국인 광고모델인 홍콩배우 '주윤발' 발탁, 헬기가 동원된 블록버스터급 광고와 '사랑해요 밀키스' 광고 카피 등이 어우러져 출시부터 큰 반향을 일으켰다.

맛에 대한 호평과 광고 카피가 유행어로 확산되며 연일 품절 사태가 이어져 밀키스 생산을 위해 다른 제품 생산을 중지하는 상황까지 발생할만큼 음료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밀키스는 유성탄산음료 카테고리에서 출시 5년 후인 1994년 판매량 1위에 올라섰고 현재는 약 80% 점유율로 압도적인 1등 브랜드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밀키스의 메가 브랜드 성장은 35년간 사랑해주신 소비자 덕분”이라며, “올해도 신제품 ‘딸기&바나나’ 판매 확대 및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