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주 제품, 소비자 불신 많아…대두함량 기준 필요"
상태바
"메주 제품, 소비자 불신 많아…대두함량 기준 필요"
  • 황인찬 기자
  • 승인 2016.01.0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 포스트=황인찬 기자]  소비자 10명중 8명은 메주 제품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으며 대두 함량 기준 등 규격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은 지난달 전국 30대 이상 여성 53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80.0%가 '메주의 대두 함량 기준 마련과 규격 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고 8일 밝혔다.

소시모에 따르면 2007년 개정 '식품공전'은 메주 속 대두의 함량을 별도로 규정하지 않고 '주원료로 사용하라'고만 명시했다.

이에 따라 원가가 낮은 수입보리, 수입밀을 사용한 저품질 메주가 시장에서 유통되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85.8%는 현재 식품공전에 메주의 대두 함량 기준이 없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메주를 살 때 불만사항과 관련해 소비자들의 37.7%는 '메주 원료에 대한 표시가 제각각이라 품질을 신뢰하기 어렵다'고 응답했다.

또 '기본적인 제품 정보 표시 방법이 달라 확인이 어렵다'는 의견도 35.9%로 나타났다.

소시모는 "소비자들은 메주 제품에 대한 불만이나 불신이 많다"면서 "메주의 표시방법이나 기준을 강화하여 소비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