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한미 정상 통화서 '한일협력' 요청 가능성
상태바
바이든, 한미 정상 통화서 '한일협력' 요청 가능성
  • 김나진기자
  • 승인 2021.01.30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출처=뉴스1)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출처=뉴스1)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나진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통화가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정상들이 내놓을 메시지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한미일 3각 공조'를 중시하는 바이든 대통령이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에 대해 언급을 할지 여부를 두고서다.

29일 요미우리 신문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은 전날 새벽 있었던 미일 정상 통화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 징용 소송 등 한일 갈등 현안이 언급됐다고 보도했다.

관련 보도가 사실일 경우 곧 있을 한미 정상 통화에서도 충분히 한일 갈등에 대한 내용이 다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이 말하지 않더라도 문 대통령이 한일 갈등 사안을 먼저 언급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문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 적극적인 '제스처'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수출규제와 강제동원 판결 사안에 '외교적 해법'을 언급한 바 있다. 또한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는 '공식 합의'라며 일본 정부의 입장도 '이해한다'라는 태도를 보였다.

조진구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문 대통령이 한미 정상 통화에서) 한일관계 해결을 위해 일본과 진지한 대화를 하고 싶다는 우리의 기본 입장과 의지를 보여주는 게 좋다. 이는 한미일 3국 연계 협력에도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단 한일 갈등 사안이 언급되더라도 한미 양국이 이를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외교적으로 민감할 수 있는 사안은 관례적으로 관계국 간 협의를 통해 비공개로 처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당초 미국 백악관과 일본 외무성이 밝힌 미일 정상 통화 관련 보도자료에도 한일 갈등 사안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대신 미일 동맹과 한반도 비핵화, 인도·태평양 전략, 일본인 납치 문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언급만 있었다.

이밖에 한미 정상 통화에서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북핵 문제와 관련한 미국의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최근 비핵화 협상을 이끌었던 정의용 전 청와대 안보실장을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하는 등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에 힘을 싣고 있지만 미국은 일단 다자주의 외교 복원에 더 힘을 쏟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한미일 협력 강화를 위해 북핵 문제 해법과 관련한 우리 측의 요구를 일부 들어줄 수도 있다는 관측을 제기한다.

정부는 오는 3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을 '로키(Lowkey)'로 진행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바이든 대통령이 이에 대해 우리 측의 입장을 받아주는 모양새를 취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