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1.3만가구 추가 공급..."시장 안정에 기여"vs"과잉"
상태바
세종 1.3만가구 추가 공급..."시장 안정에 기여"vs"과잉"
  • 이명옥 기자
  • 승인 2021.08.3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세종시 생활권에 들어서 있는 아파트 단지(자료사진) 2021.6.24(사진출처:뉴스1)
24일 세종시 생활권에 들어서 있는 아파트 단지(자료사진) 2021.6.24(사진출처:뉴스1)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명옥 기자] 정부가 세종에 1만3000가구분의 공공택지를 확정하면서 지난해 집값상승률 1위를 차지한 세종 아파트값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공급 과잉에 따른 집값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3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30일 2·4공급대책 일환으로 신규택지 10곳을 선정해 14만 가구를 추가로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새로 발표한 택지 10곳 가운데 2곳이 세종 지역으로 선정됐다. 조치원읍 신흥리와 연서면 월하리 88만㎡ 부지에 7000가구가, 연기면 62만㎡ 지구에 6000가구 등 1만3000가구가 공급된다.

정부는 2022년 하반기 지구지정 완료, 2024년 지구계획을 거쳐 2026년 입주자 모집을 개시한다는 방침이다.

류임철 세종시 행정부시장은 국토부와의 합동 브리핑에서 "세종시 무주택 가구 비율은 46.5%로 내 집 마련을 기대하는 시민들이 많으며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가 예정돼 있어 꾸준한 주택공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택공급 시장 안정화에 필요"…"10만 가구 과도해" 지적도

전문가들은 정부의 일관된 공급 신호가 시장 안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국회 세종 이전이나 국가산업단지 조성 같은 이슈가 있는 만큼 주택 공급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회 이전의 경우 이날 세종에 분원을 설치한다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이 상임위를 통과하기도 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세종 조치원이나 연기 택지는 비교적 외곽에 위치하고 있다"면서도 "최근 집값 상승을 주도하며 가격 불안의 진원지 역할을 했던 세종 지역 대기수요에 대해 단비 같은 역할이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최근 상승세가 다소 꺾였지만 세종의 주택 시장은 몇 년 새 급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세종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난해 1분기부터 5분기 연속 '버블 위험' 지역으로 분류되기도 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세종은 5~6생활권 개발 계획이 남아 있고 해당 지역은 인구 유입 속도도 가장 빠르다"며 "수요가 여전히 살아있는 만큼 이 정도 공급은 필요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공급 효과는 제한적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윤 수석연구원은 "세종 지역 부동산이 급등한 이유에는 국회 이전 이슈 등도 있었다"며 "수도권 쪽에서 부동산이 안정돼야 세종 부동산도 안정된다"고 분석했다. 세종에 행정수도 이전 이슈가 있어 수도권과 부동산 가격을 비교하는 심리가 있어 가격이 연동된다는 것이다.

함 랩장도 "2026년부터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라 당장 공급을 현실화해 주변 집값 안정을 도모하기 보다는 향후 심리적 안정 시그널을 주는 데 제한될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세종의 주택 공급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세종에 대한 주택 공급 신호가 과도한 느낌을 준다"며 "주택 물량이 많다면 수요자는 선별하게 돼 있고 인기 없는 지역에는 너무 많은 물량이 공급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1만3000가구를 포함해 세종에 공급이 예정된 주택 물량은 10만여 가구이다.

송 대표는 "세종은 기반 시설 없이 주택 위주로만 개발되는 경향이 있는데 비슷한 사람들만 있어 다양성이 확보가 안 되면 추가 인구유입이 생기기 어려울 수 있다"며 "주택공급 10만 가구를 물량 조절하면서 다른 시설물이 들어가는 게 나을 것 같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